본문 바로가기

IT Note/Cloud

Cloud 기본 개념 파헤치기 - (1/3) Cloud 생기초

'클라우드'를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라고 소개하기엔 클라우드는 이미 등장한 지 오래 되었고, 널리 쓰이고 있으며, 점점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기술인 것 같습니다. 당연히 클라우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전문가분들도 많으시고요.

 하지만 이제 막 IT업계에 발들이거나, 넓고 얕은 지식으로써 클라우드에 대해 알고 싶거나, 비전공자가 처음 클라우드를 이해할 때 도움이 되고 싶으신 경우라면 이 포스팅을 읽어 보시길 권해드리며,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Cloud 기본 개념 3부작 시리즈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Cloud 기본 개념 이해 3부작~
1. Cloud 생기초
2. 최근 동향
3.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

 

1. Cloud '생'기초 

1.1 정의

클라우드란 용어가 워낙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 해당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는 클라우드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간단희 정의하자면 네트워크를 활용해 IT자원을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새로운 IT자원 활용 방식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간단히 표현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1.2 특성

위 그림을 보면서 클라우드가 가진 5개 특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셀프 서비스
 - 필요한 자원이 얼마가 되었든 정해진 만큼 미리 구입해야 하는 기존 물리적 컴퓨팅과는 달리,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필요한 만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뷔페처럼 필요한 것을 필요한 만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가 가능해야 합니다.

 2) 물리적 위치에 구애받지 않는 리소스 풀링(resource pooling)
 - 분산되어 있는 여러 IT리소스를 연결하고, 이를 가상화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실제 IT리소스가 어디에 위치했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리소스 풀링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리소스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3) 광대역 네트워크 연결
 - (2)번 특성과 연결되는 부분인데요, 물리적으로 분산된 IT리소스를 논리적으로 연결해 사용하므로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신속한 탄력성
 - 필요한 만큼 사용량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 요구에 맞춰 신속하게 확장되거나 축소됩니다.

5) 측정가능한 서비스
 - 사용한 만큼 과금되므로 사용자가 사용 중인 리소스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1.3 서비스 모델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모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IBM 기고 진화하는 클라우드··· 기업의 PaaS 선택 / ciokorea 뉴스기사

요즘은 IaaS, PaaS, SaaS 외에도 다양한 as a service등이 존재하고, 이를 XaaS(x as a servic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CSP(Cloud Service Provider)들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제품을 IaaS, PaaS, SaaS로 굳이 구분하지 않고 기능에 따라 몇 가지 서비스를 섞어서 카탈로그화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1.4 배포 모델

클라우드 배포 모델은 위와 같이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 외부에 있는 CSP의 자원을 사용하는 퍼블릭, 기업 내부에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하는 프라이빗, 그리고 퍼블릭과 프라이빗을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입니다.
AWS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온프레미스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위 세 가지 말고도 Dedicated Cloud등 다른 배포 모델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클라우드의 배포 모델은 위 3가지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와 관련하여 가장 기초적인 개념들을 다룬 1부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최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기 위해 생략하고 넘어간 부분도 있고,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해서 표현하느라 다소 애매모호하게 설명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은 말 그대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이므로, 의문이 생기는 부분은 추가로 공부하셔도 좋고, 답글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IBM 기고 | 진화하는 클라우드··· 기업의 PaaS 선택, CIO korea 뉴스기사, 2016.1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