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ote/서비스 or 제품 리뷰

[IT 오체분시] 업스테이지 직접쓰고 샅샅이 살펴볼게요

안녕하세요 전기톱맨입니다.

 

Preview. 국가대표 AI 선발대회

 

국가대표 AI 선발대회라는게 있었습니다.

앞에 K.. 없으면 국가주도가 아니제..

일전에 제가 집에서 소버린 AI 만들기 프로젝트를 한번 했었습니다.

https://it-ist.tistory.com/386

 

소버린 AI의 시작! 점점 핫해질 나만의 gpt 키우기 (Windows11에 open-webui 깔기)

안녕하세요, 전기톱맨입니다. 오늘은 내 방에 있는 컴퓨터를 AI 컴퓨터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Preview. 1. 대기업의 힘을 빌려보기그냥 terminal 열고 gemini 두들기면 바로 Local용 gemini가 호출됩니다.무

it-ist.tistory.com

 

이것처럼 한국에서 개발하는 AI를 만들어서 데이터 주권, AI 주권을 지키겠다는 지금 이재명 정부에서 추진하는 IT 프로젝트 중 사실상 가장 큰 프로젝트입니다.

 

목표는 ChatGPT, Gemini 성능 95프로 따라잡기. 2027년까지 5300억 물량 써포트가 들어가는 미친 사업입니다.

 

사실 이 AI라는게 돈에서 오는거거든요~

이 AI의 핵심인 AI 데이터센터는 진짜 돈을 바다에 붓는 식으로 해야하는 사업입니다. 제가 윈도우에 OLLAMA 모델을 까는건 너무나도 쉬웠지만 그걸 개발하는건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갔습니다. 집에서 1조짜리를 공짜로 쓰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죠. 

 

5개 기업중 네이버랑 NC는 탈락 후 패자부활전, 아마 네이버는 올라갈듯..?

여기서 skt, LG는 알겠다 이겁니다. 근데 업스테이지? 네이버랑 NC는 스타로 치면 거의 무한자원맵급인데 이걸 ??

 

들어본사람~

 

뭐 말로 떠들필요 있겠습니까 바로 사이트 들어가봤습니다.

 

Main1. 사이트 바로 드가자

 

https://console.upstage.ai/

 

Upstage Console

Empower your business with Upstage Console.

console.upstage.ai

PlayGround 형태로 제공, 체험판이라고 보면 됨

일단 chatgpt와 gemini라는 미친 공룡들을 실시간으로 쓸 수 있는 상황에서 Upstage를 쓸 이유?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모든게 다 되어있어서 피로감이 벌써부터 느껴집니다. Gemini, Chatgpt도 한국사용자에 맞게 한국어로 제공하는데..?

그래서 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한번 살펴봤습니다.

 

업스테이지는 Chat/Reasoning, Document Digitization, Information Extraction 등의 제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Main2. Chat/Reasoning (대화와 추론)

최근에 Quantum Computing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서 이거 한번 물어보려했습니다.

대충 정답은 C,E임.

근데 일단 이미지 복사 붙여넣기가 안되서 이런 문제는 풀수가 없습니다...

 

일단 안되는건 넘어가고 추론이 장점이라 했으니 한번 Upstage, Chatgpt, Gemini 모두에게 같은 질문을 던져보겠습니다.

 

Upstage 2026년 코스피 6천까지간다
Gemini
Chatgpt

비교를 하자면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추론의 과정이 더욱 근거를 가지고 이런 비선형적 추론을 가져가는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생각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Main3. OCR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은 이미지나 스캔된 문서, 사진 속의 텍스트를 컴퓨터가 읽고 편집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제가 이전에도 예시로 한번 쓴적이 있는 BCG의 문서로 해봤습니다.

https://it-ist.tistory.com/393

 

진짜 초대박!! 수십 개 문서를 한 번에? 실무자가 체감하는 Papago Doc Translation

안녕하세요, 전기톱맨입니다. 저는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영어를 쓸 일이 좀 있습니다. 테크회사중엔 Technical Writer라는 직군이 있는 회사도 많죠 거두절미하고 이 서비스 대박입니다. https

it-ist.tistory.com

이 파파고+에서도 OCR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엥 첫장밖에 안되는거였어?

체험판이긴하지만 첫장밖에 적용이 안됩니다..

OCR로 추출해낸 글자들은 정확하긴 했습니다.

 

 

Main4. Extract

 

Extract는 어떤 문서에서 Json 형태로 Key/Value값을 추출해서 Schema로 정의하는 기술인듯합니다.

제가 이런 문서작업을 많이 하지 않는 직군이라 정확히 판단할수는 없겠지만 Key/Value형태의 DB로 바꾸는 기술은 B2B전략으로 가지고 가는게 분명해보입니다. 

 

 

Main5. Classification

이건 그냥 여기있는 세금 샘플로 함

저 오른쪽에 있는 라벨을 바탕으로 업로드한 문서에 대한 라벨을 뽑아주는 거 같습니다.

회계나 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Function을 가지기 위해 만든 제품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Conclusion.

당연하게도 국가대표 AI를 선발하는 과정은 훨씬 까다롭고 복잡한 과정을 거쳤을거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3551/

 

네이버·SKT·업스테이지가 베꼈다고? '프롬 스크래치' 논란 완벽 정리 | 요즘IT

최근 IT 업계가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바로 AI 국가대표 선발전 때문입니다. 정부는 글로벌 빅테크에 맞설 기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수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yozm.wishket.com

이 글을 보면 프롬 스크래치에 대한 논란과 AI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의 잡음들이 잘 요약이 되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이 업스테이지 제품을 써보면서 느낀 점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였습니다.

일단 국가가 5300억이라는 예산을 지원한다고 해도 실제로 개인에게서, 기업에게서 적절히 선택받지 않는다면 그건 진짜 돈만 쓰는 프로젝트로 끝날것이라 생각합니다. 확실하게도 대화/추론은 chatgpt, gemini가 훨씬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OCR / Extract / Classification같은 부분은 특정 산업군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이라고 느꼈습니다.

과연 업스테이지라는 회사가 이 AI 국가대표라는 프로젝트를 등에 엎고 미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