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ote/Etc.

데이터로 본 서울시 공유자전거: 따릉이

여러분도 따릉이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는 따릉이가 생겼던 초기부터 지금까지 자주 그리고 아주 잘, 애용 하고 있는데요!

주로.. 늦은밤 대중교통이 끊긴 시간이나 주말에 한강 나들이 갈때 많이 타고 있숩니다..ㅎㅎ 

 

저희 동네에는 따릉러들이 좀 많은 편인데, 날씨가 선선해지니 요즘 더 많이들 타시는것 같아요.

 

그런데, 혹시! 이용하고 계시는 따릉이는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궁금하신적 있으신가요? 

 

따릉이는 누가 많이 탈까? 따릉이는 언제 가장 많이 이용될까? 사람들이 많이 타기는 한가?

 

아..... 안물어보신거 아는데..... 오늘 제가 얘기 할 TMI는 바로 "데이터로 본 서울시 공유자전거: 따릉이" 입니다!

 

돈 없고 시간 많은 학부때(그래봤자 1년도 안지났습니다...) 빅데이터 챌린지에 참가한적이 있었는데, 

그때 당시 오늘 소개 드릴 따릉이를 분석하여 Dae to the Sang을 받은적이 있었어요 훗훗.

요즘 따릉이 시즌이기도 하고 공유드리면 재밌을것 같아서 저의 첫 블로그 게시글로 가져와봤습니다!

(작년 가을 2주동안 밤 세워가며 같이 작업해준 #우난이에게도 빅쌰라웃!)

 

1. 따릉이  

#따릉이 소개

따릉이는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유 자전거 시스템이에요. 2015년부터 핫플레이스에서 먼저 시범 운영을 시작했었는데, 작년(2018년) 기준으로보면 20K대의 규모로 1500개의 대여소에서 운영중입니다. 아마 1년이 지난 지금은 더 많은 수의 따릉이가 운영되고 있을듯해요. (더 더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2. 따릉이 데이터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서울시 데이터허브에서 공개된 2015~2017, 3년치 따릉이 자료를 이용하였어요.

데이터를 보관하는 시기마다 서울시 담당자분이 바뀌셨는지.... 시기마다 Raw Data의 형태가 달라서ㅠㅠ
데이터 Organizing 하는데 애를 좀 먹었었지만, 우리가 누굽니까! 데이터 광부 아니겠십니꺼~ 

 

아 근데 데이터를 이리 저리 모으다 보니 Records가 500만개나 되었네요.... 엑셀돌이인 저는 100만개 이상의 레코드는 만질 수 없기 때문에 파이Thㅓㄴ 돌이 우난이에게 PaaS~

곳곳에 튀는 아웃라이어들도 정리를 해주니 벌써 일주일이 지났네요..? 오마이가쉬... 일주일만에 다 끝낼 수 있다고 우난이에게 큰소리 떵떵 쳐놨는데.... 졸지에... 라이어가 되어 버렸네요.

출처: 구글

 

3. 드디어 본론(투머치토커 유남생...)

3-1) 따릉이 이용 추세

따릉이 이용 추세 

이용 건수를 보면 겨울과 여름에는 감소 추세가 있지만 전체적인 이용 추세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3-2) 따릉이는 누가 타나요? 

성비로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이용률이 많았으며, 연령대로는 2~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였네요. 
아마, 따릉이를 이용해보신적이 있으시다면 아실거에요... 앱 설치하고 결제수단 인증하고 예약하고.... 프로세스가 여간 복잡한게 아니지요! 

 

3-3) 따릉이는 언제 어떻게 타나요?

그래프를 뽑아 놓고보니 굉장히 의외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출퇴근 시간에 따릉이를 이용하시고 있어요! 

물론 퇴근 시간 이후에 이용 건수가 많긴 하지만 생각보다 얼리버드 따릉러들이 많습니다!

이용 건수의 데이터를 보다 보니 주중과 주말의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네요. 15분 이하의 이용건수는 주로 주중에 집중이 되어있고, 60분 이상의 장거리 운행은 주로 주말에 집중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주중에 더 자주! 주말에 더 오래! 

 

3-4) Insight

여러분은 따릉이를 이용하시면 주로 한번에 얼마나 타시나요~?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버스나 지하철이 끊기거나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할때 지하철 한 정거장 정도를 이동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데이터는 어떻게 말을 하고 있을까요? 따릉이의 전체 이용내역 데이터 중에서 10분 이하의 이용은 약 30%(평균 이동거리 1km), 15분 이하의 이용은 42%(평균 이동거리 1.4km) 정도로 약 버스정류장 1~2개 또는 지하철 1개역 정도의 거리를 이동하는데 많은 사용량을 보이고 있어요. 

 

실제로 조사를 해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역 또는 버스 정류장과 집을 연결하는 최종 교통수단(라스트 마일)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3-5) 저조한 수익성

누구나 속사정이 있듯... 따릉이도 피해갈순 없었나봐요 흑흑. 마냥 즐겁게만 이용했던 따릉이도 매년 시간이 갈 수록   이용건수는 증가하지만, 그와 동시에 적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따릉이는 수익 창출이 목적이 아닌 공공사업입니다. 하지만, 적자의 폭이 지속적으로 커진다면 우리의 따릉이를  보내줘야 하는 순간이 올지도 몰라요ㅠㅠ 

 

수익성이 좋지 않은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 흥미로운 부분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혹시 따릉이 대여소에 자전거가 아예 없거나 혹은 대여소에 자전거가 줄줄이 묶여있는 모습을 본적 있으신가요?

따릉이 불균형 대여/반납

 

따릉이의 초과 대여 혹은 초과 반납이 일어나는 경우인데요, 이렇게 불균형한 따릉이 대여/반납이 있을 경우

직접 사람이 나서서 재배치를 한다는 사실!

#불균형 대여/반납 스테이션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과 서비스 품질 향상! 그리고 고생하시는 직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익성 개선이 꼭 필요해보입니다!

 

 

마치며..

사실 IT 이야기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보는데에 관심이 많은 IT 연습생입니다. 아직 데뷔하기는 멀었지만 하나 둘씩 쌓아올리다보면 언젠간 데뷔(?)할 수 있을거라고 믿고 있습니다ㅎㅎ 나중에 또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