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ote/Infrastructure

<카페24? 가비아? 웹 호스팅 직접 해볼게요: 1탄 , 공유기 설치> (ASUS TX AX6000)

파워 업!!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다가오는 명절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요.

이번 프로젝트는 집에 있는 컴퓨터를 서버로 활용해 웹호스팅 및 도메인을 직접 해보는 ! 계획입니다.

 

일단 저희 집은 SK Broadband를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로 사용합니다.

 

원래 집 구성도

그러니깐 저 sk broadband 에서 LAN cable이 나와 제 컴퓨터에 연결되어있고 wifi 기능까지 구현해냅니다.

 

그런데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내 방에서 휴대폰 인터넷이 안된다.
- 5G 무제한 요금제를 쓰고 있음에도 이 집구석이 어떻게 된 영문인지 방에서 5G뿐만 아니라 4G LTE 마저 안터집니다.

2. 웹 서버를 하나 만들고 싶다.
- 웹 서버를 만드려고 하니 도메인이니 호스팅이니 다른건 다 괜찮아도 달마다 돈을 내랍니다. 이건 못참지..

3. 간이 NAS 서버
- 외장하드를 붙여서 간이 NAS로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NAS에 대해선 추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4. 그냥 간지
- 회사 동료 집에 놀러갔다가 ISP 모뎀에 사제 공유기를 쓰길래 한번 따라 써보고 싶었습니다.


참고로 저 SK broadband도 잘 살펴보면 기능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기업 맛좀 볼래?

 

출처 : http://www.mercury.co.kr/portfolio/gw-me6110/

 

뭐 여튼 저 위의 4가지 때문에 공유기 샀습니다.

 

대만 1위 컴퓨터 회사 ASUS 중국 내수용 공유기

공유기에 대한 설명은 https://www.asus.com/kr/networking-iot-servers/wifi-routers/asus-gaming-routers/tuf-gaming-ax3000/

제가 산 모델은 중국 내수용이라 한국에는 물량이 없어서 판매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 설명보다는 상위 모델입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ISP로 부터 들어오는 네트워크 속도가 높아진 시대에서 그것을 받아들이는 효율성과 처리량이 훌륭하고 게이밍에 특화되어있다. 라는 설명입니다.
  • Next-Gen WiFi 6 - WiFi 6(802.11ax) 표준은 더 나은 효율성과 처리량을 제공합니다.
  • Gaming Port Acceleration - 전용 게이밍 LAN 포트에 유선으로 연결하면 게임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Easy Port Forwarding in 3 Steps - Open NAT을 사용하면 포트 포워딩이 간편하여 번거롭고 복잡한 수동 구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Better Partner with Mesh System - 집안 전체를 원활하게 커버할 수 있는 ASUS AiMesh Wi-Fi 시스템
  • Tested durability and stable operation - TUF Gaming AX3000은 내구성이 뛰어나며, 검증된 테스트를 통하여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공식 사이트에서 다른 모델이지만 잘 설명하고 있고 거두절미하고 이 정도 기능을 제공하는데 저 가격이면 싼 건 확실합니다.

단점으로는 영어, 중국어만 지원하고 초기 설치에 중국어라 살짝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Asus 마스코트 캐릭터인듯..
단촐한 구성품, 공유기, 랜선, 전원장치 (110-230V)

 

설치 작업은 정말 별거 없습니다.

 

1. SK Broadband에서 가지고 온 LAN을 뒤에 WAN 포트에 꽂는다

2. 전원장치 꽂는다

3. 동봉이 되온 LAN 선은 LAN port나 Gaming port에 연결해 다시 컴퓨터에 꽂는다

4. 이제 세팅한다

 

세팅 작업또한 정말 간단합니다.

 

위의 설치 작업 절차를 끝내면 자동으로 asus router 세팅화면이 나옵니다. (Local port 8080)

 

그곳에서 절차를 진행해주면 되는데 처음에는 중국어라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파이어폭스 browser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동봉된 Router QR 코드를 찍으면 쉽게 설치하고 세팅할 수 있습니다.
10분만에 누구나 할 수 있는 공유기 셋팅 끝!

다음 차례엔 이 공유기를 가지고 Domain을 뚫어서 누구나 접속할 수 있게 웹사이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체인쏘우!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