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 Insight

당신에게 혁신은 무엇입니까?

대학교때 '혁신'이라는 단어에 24/7 취해 살았던것 같은데.... 티비를 보다가다도, 거리를 걷다가도 시도때도 없이 난 혁신을 원해(????)

이제 막 분기 클로징을 끝내고 와서 헛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글은 항상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였지만 개인적으로 생각의 깊이가 좀 더 필요하다고 느껴서 미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몇달 동안 클로징을 위해 노력했던 딜이 날아가 버리는 바람에 괜시리 대학생때 생각이나서 적어 봅니다 흑흑(코로나 ㄱㅅㄲ)

이 글은 여러분에게 '혁신'이란 이런 것이다! 그러니 배워라!! 라는 식의 글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예전도 지금도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거 같은 저의 의견이니 들어보실래요~?

학부때 만든 Slide인데, 지금보다 낫네요

혁신을 이루어낸 곳에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저에게 혁신은 위 공식이 전부입니다. 간단하죠? 

새로운 기술이 가치를 만나,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임팩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얘기하고보니 너무 추상적이고 너무 교과서적이죠?

조금 더 현실적으로 다가가볼게요. 저에게 기술은 혁신을 만들어 내는데 Key Point가 아닌, 단순히(?) 임팩트를 만들어내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기술을 보고 혁신이라고 얘기하는 모~습과는 쪼~금 다를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이 가치가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가치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 욕구/원리(Timeless Principle)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해요. 

와.... 얘지금 뭔 소리를 하고있나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한마디로 얘기하면 인간의 변하지 않는 욕구가 새로운 기술을 만나 임팩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이 저에게 있어서 '혁신'입니다. 

학부 슬라이드 #2

예를 들자면, 개인적으로 로킷이라는 회사는 혁신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D Printing 기술을 이용하여 인공 장기를 만드는 회사인데 딱 제가 생각했던 혁신의 공식과 딱 맞아 떨어집니다.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고 오래 살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이 욕구와 3D Printing이라는 기술(수단)이 만나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하는 임팩트를 만들어 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에어비앤비/우버

에어비앤비, 우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유 경제 플랫폼이죠. 

사람은 누구나 좋은 숙소를 저렴한 가격에 머무르길 원합니다. 1950년대에 사람이나 2020년대 사람에게 물어봐도 변하지 않는 사실이죠. 그런데,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이 욕구를 공유 플랫폼이라는 기술/아이디어가 만나 전세계 어디든 에어비앤비를 통해서 여행을 할 수 있죠. 

우버는 어떨까요? 사람은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 저렴하고 빠른 시간안에 도착하길 원합니다. 옛사람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욕구가 우버라는 기술과 만나 엄청난 사회적 효과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혁신 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이 성공하는데에는 다 각기 이유가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꼽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혁신 기업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 그리고 충족이 시대적으로 잘 맞는 기술/수단이 만난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혁신은 Timeless Principle입니다. 당신의 혁신은 무엇입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