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ote/서비스 or 제품 리뷰

32시간 걸리던 영상 분석, 단 2시간이면 끝? 네이버클라우드 ‘MAIU’가 바꾸는 미디어 워크플로우

전기톱맨 2025. 9. 10. 14:47

안녕하세요, 전기톱맨입니다.

 

아직까지 AI에 대한 반응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네이버클라우드 서비스인 MAIU를 소개해보겠습니다.

 

Preview. MAIU?

MAIU는 Media AI Understanding의 약자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구글에 Naver MAIU라고 쳐보았더니 아직까지 검색이 제대로 안됩니다.

그리고 직접 좀 사용해보려 했지만 돈부터 내라고 해서 사용은 못해봤습니다.. (이마트 시식코너처럼 맛좀 보여주이소..)

네이버 메일을 찾으셨나요? 다메 다메..
바로 메뉴판부터 들이밀면 .. ㅠㅠ

 

Main1. 텍스트로 영상찾기

“주인공이 달리는 장면만 골라서 보여줘.”
영상 속 원하는 장면만 쏙쏙 골라서 찾아주는 AI가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네이버클라우드가 이번 KOBA 2025에서 처음 공개한 ‘MAIU (Media AI Understanding)’는, 그야말로 미디어 제작 현장을 완전히 바꿔놓을 AI 기반 영상 분석 서비스입니다. 방송사, 콘텐츠 스튜디오, 크리에이터라면 MAIU에 주목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죠.

 

클립부터 시작해서 영상쪽으로의 확장을 꾀하는 네이버 미디어 AI (MAIU 키비주얼 - 모바일 ⓒ 네이버클라우드)

 

What is MAIU ?

MAIU는 네이버클라우드의 AI와 미디어 기술이 집약된 영상 분석 및 이해 서비스입니다. 영상 콘텐츠를 단순히 프레임 기반으로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 AI가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여 실제 사용자가 콘텐츠 제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사람이 일일이 영상을 돌려 보며 원하는 장면을 한땀한땀 찾아보는 수고를 줄여서 콘텐츠의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높여줍니다.
MAIU는 영상 속 인물, 객체, 행동, 배경(장소) 등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하고, 키워드 혹은 자연어 검색만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추출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를 통해 영상 콘텐츠 제작의 전처리 업무가 보다 빠르게, 정확하게, 자동화될 수 있게 됩니다. 단순 반복 노동에서 벗어나 사용자는 보다 창의적인 영역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거죠.

 

MAIU 기능 1 - Scence 단위 구간 분할 ⓒ 네이버클라우드

 

포토샵? 캡컷? 우리는 MAIU로 간다

MAIU는 방송 및 영상 제작에 실제로 필요한 기능에 집중해 개발되었습니다.
● 구간(씬) 단위 분석
→ 프레임 단위가 아닌 유의미한 씬 단위로 영상을 이해하고 분석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분석 효율을 높여긴 러닝타임의 영상도 빠르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1시간짜리 영상 분석 5분 내외 소요)
→ 영상 흐름을 구조화해서 썸네일을 제공하고, 필요한 장면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게 합니다.
● 인물·행동·객체·장소·촬영기법 인식
→ 특정 인물이 등장하는 장면, 특정 행동(예: 달리기, 악수 등)이 포함된 장면 등 원하는 장면이 영상 어디에 있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 기본적으로 약 800개의 객체, 행동, 시공간, 촬영 기법 관련 키워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만으로도 원하는 장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음성 분석 및 대화 내용 텍스트 제공
→ 대화 내용까지 추출해 텍스트로 정리합니다. 화자별로 대화 내용을 분류할 수 있어 텍스트만 읽어도 빠르게 영상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발언이나 인터뷰 부분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필요한 자막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메타데이터 JSON 파일 제공
→ 분석된 메타데이터를 JSON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어 기존 편집 툴과 연동하여 편집 시에도 손쉽게 활용 가능합니다.
● 자연어·키워드 검색 지원
→ 다양한 키워드(남자, 웃음, 달리기, 놀이터 등)를 입력하여 원하는 구간을 빠르게 검색하거나, 두 개 이상의 키워드를 조합해 자연어로 원하는 장면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남자 주인공이 강가에서 달리는 장면”, “교복 입은 여학생이 학교에서 청소하는 장면” 등 검색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KOBA2025에서의 모습

특히 KBS, MBC, EBS, OBS, 매경미디어그룹 등 주요 방송국의 대표 및 실무진,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 과방위 관계자까지 직접 부스를 찾아 MAIU의 시연을 보고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현장에서는 “이건 당장 써볼 수 있는 기술이다”, “기획부터 송출까지 정말 큰 도움을 주는 AI 서비스는 처음 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술의 완성도와 실용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다수의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됐고, 향후 후속 미팅도 활발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MAIU 기능 2 - 인물 정보 클릭 시 타임라인 노출 ⓒ 네이버클라우드
MAIU 기능 3 - 화자 구분 스크립트 정리, 직접 수정, 화자-인물 레이블링 ⓒ 네이버클라우드

 

MAIU 기능 4 - 키워드 검색 ⓒ 네이버클라우드

MAIU 기능 5 - 자연어 검색 ⓒ 네이버클라우드

Outro. 이제 자연어 검색도 네이버 MAIU로!

네이버클라우드는 MAIU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와 방송사, 플랫폼 사업자 모두가 실제로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단순히 기술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제품 수준으로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죠.
실제로 MAIU는 다음과 같은 실무 현장에서 큰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방송국/OTT의 포스트 프로덕션 : 방송 제작 과정에서 가편집본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장면(예: 특정 출연자의 리액션, 액션 장면 등)을 AI가 자동 분류하고 검색해주기 때문에, 편집자가 원하는 장면을 훨씬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아카이빙 및 콘텐츠 검색 : 방송사나 미디어 기업이 보유한 대규모 아카이브 콘텐츠를 MAIU로 자동 정리하면, 필요한 영상을 메타데이터 태그 기반으로 빠르게 검색하고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 오는 장면”이나 “웃고 있는 인터뷰 장면”처럼 키워드로 바로 검색해 꺼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육 콘텐츠 요약, 스포츠 중계 하이라이트 추출,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 분석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실제 미디어 업무 효율화를 고민 중인 개인 및 기업에게 다양한 가치를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lus. 내가 생각한 미디어 + 자연어 조합

이 자료들을 서칭하면서 생각한건 인강과 같은 서비스랑 연동하면 괜찮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벌써 2년 전부터 이런 서비스는 프로젝트로 제공되고 있었더라고요.

https://github.com/Video-CtrlF/video-ctrlf-introduce

 

GitHub - Video-CtrlF/video-ctrlf-introduce: 동영상 Ctrl + F 서비스 소개

동영상 Ctrl + F 서비스 소개. Contribute to Video-CtrlF/video-ctrlf-introduc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영상분석서비스ctrl + F 기반 텍스트 검색으로 원하는 동영상 구간으로 이동하는 서비스가 이미 깃허브에는 공개가 되어 있었습니다.

유튜브를 봐도 음성에서 텍스트로 변환후 스크립트를 제공해주더라고요. 

네이버 MAIU가 이 AI 영상분석서비스 시장에서 선봉으로 가길 기대해봅니다.

MAIU 로고 - 1 ⓒ 네이버클라우드

 

MAIU 드가자~

“ 본 포스팅은 네이버클라우드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