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ote/Data&AI

생성형 AI 개발 정상화해줬잖아 개발까지 다 해줬잖아 (Feat 클로바 스튜디오)

전기톱맨 2024. 9. 8. 23:17

생성형 AI 개발 스튜디오 클로바가 다해준다 일단 한입해봐 (직접만듦)

 

 

안녕하세요 전기톱맨입니다.

오늘은 생성형 AI 개발도구 클로바 스튜디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E. 생성형 AI 찍어먹어보기

시간 없으니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생성형 AI 관련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한게 있기에 가져와봤습니다.

 

https://it-ist.tistory.com/315

 

생성형 AI? 직접 써볼게요. (Chatgpt, Autogpt, HyperClova X, WatsonX, Midjourney, RVC Crepe V3)

2023년은 생성형 AI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hatgpt를 필두로 여기저기서 AI, AI, AI에 대해 외치고 있습니다. 이런 적은 처음이 아닙니다. 1. 이제는 볼드모트가 된 그 이름 2018년을 기억하

it-ist.tistory.com

 

생성형 AI 대란의 시초를 연 Chatgpt, Agent AI형태로 github trend 1위를 오랫동안 유지한 Autogpt, 그림생성형 AI로 유명한 Midjourney, Dall-E (이제는 Chatgpt도 꽤나 수준급을 지원합니다), 애초에 기업 대 기업 대상으로 서비스를 오픈한 WatsonX (3가지 룰에 의해 데이터안전성과 기업내부자료 안전성 보장) 그리고 HyperClova X

저도 하이버 클로바X가 나오자 마자 써봤었습니다.

 

이제는 거대한 흐름이 된 생성형 AI. 생성형 AI 도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기업이 생성형 AI를 도입하면, 챗봇, 업무 자동화 등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죠.

 

이러한 이유로 현대백화점, 법무법인 등 여러 기업에서도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1) 현대백화점 루이스
현대백화점의 AI 시스템 루이스는 HyperCLOVA X 기반의 AI 카피라이팅 시스템입니다. 현대백화점은 한국어 기반 모델인 HyperCLOVA X를 활용하고자 클로바 스튜디오를 선택했고, 퀄리티 높은 한국어 문장을 구사할 수 있었는데요.
또한 루이스는 현대백화점의 마케팅 문구를 책임지는 만큼, 문구에 현대백화점의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을 중요시했는데요. 클로바 스튜디오에서는 파인튜닝이 가능해, 현대백화점의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AI 모델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클로바 스튜디오의 강점 중 하나로 정기적인 교육을 꼽았는데요.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정기 교육으로, 서비스 퀄리티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고객사례) 현대백화점 루이스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

 

Main1. 클로바X는 알겠는데 스튜디오는 또 뭐야?

클로바 스튜디오는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전문 데이터셋을 HyperCLOVA X 언어 모델과 결합해, AI 특화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개발 도구입니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손쉽게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어, AI 도입이 쉽지 않았던 많은 기업과 기관이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AI 모델 개발이 더 쉬워지는 이유는 뭘까요? 클로바 스튜디오의 4가지 핵심 기능을 소개합니다.
(1) 플레이그라운드: 인공지능이나 코딩 지식이 없어도 텍스트를 기반으로 원하는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API를 발급받아 서비스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튜닝: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셋을 HyperCLOVA와 결합하여 특화 AI 언어 모델을 구축하고,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스킬: HyperCLOVA X와 네이버 또는 외부 서비스를 API로 연결해, 최신의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갖춘 AI 모델을 개발하고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4) 익스플로러: 토큰 계산, 요약, 문단 나누기, 임베딩, 번역 등 특화 도구와 API를 활용하여 손쉽게 AI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 스튜디오 상세 기능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그렇다면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클로바 스튜디오에서는 초대규모 AI인 HyperCLOVA X로 다양한 세부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데요.
(1) 문장 생성: 입력된 몇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마케팅 문구, 보고서, 이메일 등 다양한 분야 및 주제의 글을 만들어 냅니다.
(2) 문장 변환: 원하는 스타일의 문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사투리 변환, 소설 문체 변환, 법률 문체 변환, 어법 교정, 타 언어 번역 등 그 쓰임새는 매우 다양합니다.
(3) 대화(챗봇): 챗봇 구현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예제(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고유의 페르소나를 가진 AI를 생성하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지식백과형 챗봇, 커스텀 챗봇과 같은 대화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HyperCLOVA X는 이전보다 법, 제도, 문화 등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4) 분류: 문장의 유형 및 문장에 담긴 감정, 의도와 같은 특징을 분류하거나 주요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5) 요약: 보고서, 메일 등 긴 글에서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단 몇 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능) 플레이그라운드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능) 튜닝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스킬 트레이너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익스플로러 출처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Conclusion. 그래서 기업에서 돈주고 쓸만한가!?

하이퍼클로바X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포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포럼’은 클로바 스튜디오의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AI 관련 전문가들의 HyperCLOVA X 활용사례는 물론, 클로바스튜디오 유저들과 자유롭게 토론하고 피드백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클로바 스튜디오 유저들이 사용 중 어려운 부분에 대해 질문을 남기면,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기업에서 새로운 IT 서비스를 도입하면 난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클로바 스튜디오는 쉽고 빠른 고객응대와 더불어, 이러한 포럼을 운영까지 있어 도입에 대해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또 네이버는 명실상부 한국 1위의 IT 기업이니 하이퍼클로바X 한국어 특화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지보수 및 지원을 해준다고 하니 생성형 AI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은 한번 문의를 해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클라우드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클릭하면.. 아시죠 !?
자자 일단 생성형 AI 맛만 좀 봐보시라니깐요

 

 

반응형